웹접근성용 바로가기 링크 모음
본문 바로가기

예술감독

Artistic Director James Kim 예술감독 제임스 김
Dr. James Kim은 남가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신시내티 음대(College-Conservatory of Music, University of Cincinnati)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William Dehning와 Earl Rivers를 사사했다.

Dr. James Kim은 1996년 독일 슈트트가르트의 지휘자 헬무트 릴링(Helmuth Rilling)에게 초청을 받아 3년동안 Internationale Bachakademie에서 그와 함께 학업을 이어가며 지휘와 독일음악, 특히 바흐의 음악을 연구하며 공부하였다. 그는 유럽에 머무는 동안 많은 워크숍과 페스티벌에 참여했는데, 특히 Europäches Musikfest 98·99, Bachwochenende, Sommerakademie등을 Active Participant로 참여하였으며, 또한 1998년에는 벨기에 나뮈르에서 열린 세계합창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Choral Music)이 후원하는 마스터클래스에서 Frieder Bernius와 함께 공부할 5명의 지휘자 중 일인으로 선정되어 일주일동안의 연습과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프랑스, 벨기에에서 바흐의 모테트 전곡들을 연주하였다.

1999년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후, 신시내티 음대(College-Conservatory of Music, University of Cincinnati)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하여 공부하던 중, 2000년·2002년 여름에 이태리 루까(Lucca)에서 열린 오페라 페스티벌에 부지휘자로 발탁되어 두 달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2001-2002년 시즌에는 인디애나폴리스 심포니 합창단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하였고 2002년에는 미국 코러스 아메리카(Chorus America)와 시카고 심포니 협회(Chicago Symphony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지휘 워크숍과 마스터클래스에 초청되었다.

2002년 박사학위를 마친 후, 심슨대학에서 2년을 교수로 재직하다, 2004년 콜로라도 주립대학교(Colorado State University)에 합창지휘과 주임교수로 부임하여 현재까지 학생들을 가르치며 연주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그가 지휘하는 CSU Chamber Choir는 2006, 2009년에 전미 대학합창제(National Collegiate Choral Organnization)에 초청되어 연주하였고, 2013년에는 미국합창연합회(American Choral Directors Association) Southwestern Division에 초청되었으며, 2014년 여름에는 Aspen Music Festival에 초청되어, Santa Fe/Aspen Ballet 단체와 Collaboration Concert에 참여하였다. 또한 한국에 있는 인천시립합창단과 창원시립합창단과도 협연하였다.

2011년 11월에 Dr. James Kim은 전미 대학합창연합회에서 후원하는 전미 대학합창페스티벌을 주최하였다. 이 페스티벌에 지휘자 헬무트 릴링(Helmuth Rilling)을 초청하여 바흐의 모테트와 마그니피카트를 연주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Dr. James Kim은 바흐의 음악을 전문적으로 연주하는 프로 합창단과 오케스트라인 콜로라도 바흐 앙상블(Colorado Bach Ensemble)을 창단하게 되었다. 2012년 여름, 창단 연주회에서 바흐의 비단조 미사(Mass in B minor)를 연주하였으며, 지금까지 아홉 시즌동안 바흐의 마태수난곡, 요한수난곡, 모테트 전곡,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를 수차례 연주하였고, 약 40개 이상의 바흐 칸타타를 ‘Cantata Insights Series’라는 해설음악회를 통해 소개하며 계속해서 왕성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8년에는 한국의 수원시립합창단과 군산시립합창단, 2019년에는 성남시립합창단을 객원지휘하며 바로크 음악과 미국합창음악의 정수를 선보였다.

미국 중서부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미국 루터란 교회인 베다니 루터란 교회(Bethany Lutheran Church)에서 성가대 지휘자로 매년 바흐의 칸타타와 오라토리오들을 예배 가운데 연주를 하며 교회음악에도 헌신하고 있는 Dr. James Kim은 현재 콜로라도 주립대학교(Colorado State University)에서 합창지휘과 주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동 대학에서 CSU Chamber Choir를 지휘하고, 학부와 대학원과정에서 지휘 실기지도 및 합창문헌, 합창소리학 등을 가르치며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Dr. James Kim은 2022년 1월 수원시립합창단 제5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하여 탁월한 작품해석과 정교한 지휘로 수원시립합창단만의 독보적인 합창컬러를 만들어 내기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삶의 철학이 담긴 음악의 진정성과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신선한 감동의 합창음악을 선사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역대 상임지휘자

top